본문 바로가기

인쇄 산업/문서 관리

SharePoint의 미래(와 윈도우폰7)




Jeff Shuey




Business Development Manager, Seattle, WA
(사업 개발 매니저, 시애틀, 워싱턴)







최근 SharePoint의  현상황은 다음과 같아 보입니다.


2009년 SharePoint는 10억 달러가 넘는 사업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현재의 대규모 성장과 함께 연간 약 20억 달러의 수익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 200M CAL's


• 200K 서버들



• 20억 달러 수익







미래에는 어떨까요?


SharePoint의 미래는 모두 사람에 대한 것일 겁니다. 오늘날 SharePoint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전문가 커뮤니티에서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저희는 'SharePoint Saturday 이벤트', 'SharePoint User Groups(SPUG’s)' 그리고 전세계의 컨퍼런스들이 집중된 셀 수없이 많은 'SharePoint 그룹'과 같은 이벤트들이 세계적인 규모로 커지는 것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90년대와 2000년대 초반에 Java와 SUN이 그랬던 것처럼 SharePoint 커뮤니티가 최초 사용자들인 학생들을 이끌어 그들의 길을 계속해 나아가게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harePoint가 도처에 만연해있다는 사실이 명백해짐에 따라 미래에는 SharePoint에 더 많은 개발자들, IT전문가들과 솔루션을 만들어내는 영업전문가들을 필요로 할 것입니다.

저의 예측은 SharePoint가 오늘날 하는 일과는 전혀 다른 솔루션 붐을 일으키게 될 것이라는 겁니다. SharePoint는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응용프로그램에 익숙해지고 눈에 보이지 않게 될 때 진정한 잠재력을 발휘할 것입니다. 그 응용프로그램들이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여행 유틸리티 혹은 우리들의 집, 자동차, 빌딩을 운영하는 시스템이든 말이죠.

그럼 지금부터 SharePointWIP Smart인지 한 번 확인해 보시죠.



놓치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 솔루션일까요?

부족한 것은 솔루션입니다. 비즈니스 사용자들은 그들 자신이 ‘솔루션 요구’에 대한 필요성과 그들의 회사가 이것을 수행해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제가 ‘SharePoint 요구’라고 말하지 않았다는 것에 주목하고 다시 봐주십시오.

SharePointWIP Smart입니다.


다음 몇 달 간 저는 SharePoint 플랫폼의 근본적인 능력을 이용하는 솔루션들을 더 많이 볼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는 SharePoint Wheel(아래 그림)과 이전에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했던 독특한 솔루션을 만들어내는 시스템 간의 결합 중 각각 세분화된 것에 집중하는 핵심 솔루션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저는 저희가 SharePoint환경에서 “Surface” 데이터를 가진 위젯과 애플릿을 볼 수 있게 되길 기대합니다. 그 데이터는 다른 영업부문 시스템에 존재하고 있을 지도 모르고 LOB시스템의 조합으로부터 나올지도 모릅니다.


이것은 SharePoint 전문용어 중 다른 사람들에게는 Mashup으로 불리거나 “Composite Application”이라 불려지는 하나의 사례입니다. 물론 솔루션들은 수 년 동안 솔루션에 기초한 SharePoint를 만들어온 사람들에 의해 개발될 것입니다. 그러나 저는 저희가 새로운 부류의 개발자가 나타나게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주요 영향

• SharePoint Saturday 이벤트왜? 무료이며 공유할 것이 많기 때문입니다.

• #SPHelp – SharePoint도움말로 트위터에서 이 해쉬태그를 사용하세요.

• SharePoint 거래소(@robdoria 에게 감사드립니다.)

• 마이크로소프트는 TechNet의 SharePoint에 대한 만 페이지 분량의
  설명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역설의 차이

가장 새로우면서 가장 오래된 SharePoint 사용자들은 기능적으로 가장 발전된 커뮤니티를 가지고 있다. ~Sadie Van Buren



기술이 필요할까요?

훈련이 필요할까요? 많은 회사들이 큰 버킷에 담긴 개발자, IT전문가, 사업가 세가지 모두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유명한 회사들의 몇 가지 예시가 아래 리스트에 나와있습니다.

• AIIM – SharePoint and ECM Courses

• Kollabria – SharePoint Business Professional

• CriticalPath, Mindsharp, New Horizons


기술을 배워야 할까요?

SharePoint 커뮤니티는 믿기지 않을 만큼 훌륭합니다. 저는 제 스스로 커뮤니티의 한 부분에 속해있다는 것이 행복하고 제가 초반부터 그 곳에 속해있었다고 말할 수 있다는 사실에 또 한 번 행복합니다. 저는 이벤트에서 규칙적으로 연설을 하였고 많은 기사를 써왔으며 SharePoint 경험에 대하여 블로그에 포스팅해 왔습니다.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해 갑니다…빠르게!


최근 마이크로소프트는 (SharePoint)플랫폼에 하루 2만명 이상을 추가시켰습니다.


여러분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 친구를 초대하세요.

• 여러분이 알고 있는 것을 공유하세요.

• 그리고 참여하세요.


SharePoint 커뮤니티의 미래는 여러분께 달려있습니다. 저는 여러분을 도울 수 있다는 것이 행복합니다. 물어보기만 하십시오…저는 사람들과 상품을 발견해내고 여러분이 매번 SharePoint 배치에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들을 확실히 하도록 당신과 함께 일할 것입니다.


유사한 모델이 윈도우폰7에 적용될 수 있을까요?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폰 7개발 선임감독관으로써 Brandon Watson은 마이크로소프트는 웹OS개발자들에게 구애 중입니다. 이전 웹OS개발자들 중에서 뛰어난 개발자들을 가려내는 일은 마이크로소프트의 모바일 개발 노력에 빙산의 일각일 뿐입니다. 그들의 다음 관심사는 무엇일까요? Watson은 학생들과 함께 일하는 것은 올해 마이크로소프트의 중요한이 될 것입니다.


SharePoint의 미래는 휴대폰, 태블릿 그리고 많은 모바일기기(자동차, GPS장치 등) 시장의 성장과 함께 강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을 것입니다. 최전선에 있던 마이크로소프트의 예전 슬로건 중 하나를 빌려오자면 –





어디서나, 어떤 상황에서도, 언제나


여러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여러분이 밖으로 나와 공유하고 배움으로써 가능합니다. 이 두 가지 요점은 뗄레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로 단단히 묶여 있습니다. 저는 사적으로, 온라인 혹은 서면으로 여러분을 뵙게 되기를 바랍니다.

제가 이 곳에서 무언가를 발견해낼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시든 이 곳에서 무언가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든 여러분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공유해주세요.



여기에 코멘트를 달아 자유롭게 토론에 참여하거나 아래 주소로 언제든지 제게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