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쇄 산업/플렉소/포장 인쇄

변화의 바람 – 패키징 업계의 진화 - Part2 : 지속가능성


 
Ben Miyares

이 기사는 패키징 관리 협회의 Ben Miyares씨가 쓴 스페셜 시리즈 파트1과 이어진 글입니다. 




패키징은 무언가를 보호하거나 인식하고 시장에 팔거나 수송하며 분배하는 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항상 존재해왔습니다. 세계화와 기술로 인해 변화되고 있는 사회에서 이런 근본적인 목적들은 변하지 않고 남아있습니다. 실제로는 이전보다 그 의미가 훨씬 더 중요해졌죠. 하지만 패키징이 어떻게, 어디서, 왜 개발되고 제작되어 왔는가에 대한 대답은 몇몇 산업 추세 변화에 따라서 변하는 중입니다.


 

세계적 인구통계



세계적 관점에서 보자면 패키징 수요는 늘어만 가고 있습니다. 선진국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인구는 노령화 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의료 기기, 의약품, 헬스케어 아이템의 수요 증가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일본, 미국, 유럽의 많은 국가들에서, CPGs와 제약 회사들은 노령 인구의 소비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맞춤화 함으로서 나이든 소비자들에게 어필 할 수 있는 기능과 사이즈, 문구, 그래픽 등으로 소매업 패키징을 생산하는 데 열중하고 있습니다. 더 읽기 쉽고 친근해 보이는 라벨이나 개폐가 더 쉬운 패키지 포맷, 쉽게 제거가 가능하면서도 오래 지속되는 접착제, 더 커서 더 쉽게 잡히는 뚜껑을 개발하기 위한 움직임도 그 일환의 하나입니다.


포장된 푸드 시장에서도 더 작아진 1인분 사이즈의 음식들의 종류가 갈수록 더 많아지고 있으며 채소가 담은 캔이나 파우치 등의 포장된 음식물에서부터 더 많은 단백질을 함유한 인스턴트 제품들로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브라질, 인도, 러시아, 중국과 같은 개발도상 시장에서는 또 다른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먼저 인구가 교외에서 도시로 유입됨에 따라 포장 제품에 대한 수요, 특히 포장 음식에 대한 수요는 극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것은 하나의 가정을 위해 음식을 생산하는 데 집중했던 노동자 인구가 “농장에서 공수되어” 나타나게 된 대한 당연한 결과입니다.
 

인구가 점차 도시에 집중화됨으로 수입은 늘어나고 포장 음식에 대한 수요도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제조업자의 관점에서 보자면 도시화 현상은 노동 비용을 증가시킵니다. 멕시코와 중국과 같은 시장에서 노동 비용의 증가 현상이 나타나면서 제조업은 노동비용이 더 낮은 베트남과 불가리아와 같은 시장으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일부의 경우에 “해외” 제조업 운용은 선진국으로 되돌아오고 있는데, “re-shoring”으로 알려진 이 현상은 낮은 수송 비용을 통해서 더 짧은 공급망으로 제공받아 비용을 절약하는 것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성
 


비용 절감 역시 지속가능한 패키징 추세의 숨겨진 원동력입니다. 브랜드 오너들은 패키징의 기능과 고객을 구매력을 잃지 않는 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대안을 찾고 있습니다. 일부 브랜드 오너들은 석유 원료 플라스틱에서ㅡ즉각적인 원가 절감을 제공하지는 않지만ㅡ석유 화학 시장에서 가격변동성의 효과를 최소화할 가능성이 있는 바이오 플라스틱 사용으로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추구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추세의 눈에 띄난 사례로 Coca-Cola와 HJ Heinz가 부분(30%) 제작된 바이오 투명 플라스틱 병을 소비자 시장에 소개하기 위하여 콜라보레이션한 예를 들 수 있습니다. 이 플라스틱 병은 기능 및 화학 등가물이 있으며 Coke와 Heinz는 1,2년 내에 100% 바이오 플라스틱병에 담긴 콜라, 물, 케첩 등을 판매할 수 있게 해줄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프랑스에서는 Danone이 자사 제품인Volvec water를 20% 바이오 폴리머 성분의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 병에 포장하고 있으며 올해 초, PepsiCo 역시 2012년부터 100% 바이오 기반의 원재료로 만드는 투명 플라스틱을 사용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만약 PepsiCo의 초기 소량생산이 성공적으로 전체 규모의 생산으로 착수될 수 있다면, Pepsi는 바이오 PET 병의 상업화에 대한 시범 사업을 게속 진행할 것이라 계획합니다. 독일과 미국에서는 Danone이 고분자 폴리에틱 산 (PLA)으로 만들어진 컵에 요거트를 포장하여 판해가는데, 대안으로 제시된 바이오폴리머는 제품 패키징 시 이전과 비교하여 탄소가 차지하는 비율을 25%까지, 석유 자원을 43%까지 적게 사용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이는 꽤나 복잡한 주제입니다. 마음 속에 지속가능성과 함께 자리잡은 변화들은 의도치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패키징을 위한 바이오-플라스틱 세대의 바이오폴리머 패키징 개발자들은 “떨어뜨리는” 대안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는 석유화학 플라스틱 패키징으로 달성해낼 수 있는 것들의 변화과정 혹은 운용 효과들 없이 컨셉의 목적에서부터 “끝”까지 다룰 수 있고 처리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그리고 최종 분석에서 소비자의 수용이 바이오-플라스틱 패키지가 시장에서 유지될 수 있을지 없을지를 결정할 것입니다. 자원의 소비를 감소시키는 수행방식의 도입뿐만 아니라 바이오폴리머와 다른 지속가능한 패키징 포맷으로의 변화는 주로 경제적 고려에 의해 결정될 것입니다. 최근 Los Angeles Times의 편집자이며 작가인 Edward Humes는 Wal-Mart는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에너지를 보존하고 숲과 급격하게 줄어드는 매립지의 낭비를 줄이는 지구친환경적인 수행방식으로 수백만 달러를 절약하고 있다고 알렸습니다. 곧 이 지속가능성을 통한 자금회수 금액은 수십억 달러에 이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