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쇄 산업/교정

어떤 미디어를 사용해야 할까 (1부)



Dwight Ivany


Software QA Tester, Vancouver, Canada
(소프트웨어 QA 테스터, Vancouver, 캐나다) 



휘날리는 눈처럼 하얗게

“이 광고를 순백색 위에서 완벽한 컬러로 봅시다.”  이것은 색상 관련 경험이 적은 클라이언트가 처음에 흔히 요청하는 말일 수 있습니다. 


순백이란 무엇일까요?  셰익스피어는 맥베스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검은 맥베스는 눈처럼 순수해 보일 것이다.”
아무도 밟은 적이 없는 깨끗한 이 눈은 대부분이 완벽하다고 생각할 법한 방식으로 전체 가시스펙트럼을 환하게 반사시킵니다.  안타깝게도 눈은 끔찍한 프루핑 매체이며 번짐 효과가 두드러지고 보존기간이 터무니 없이 짧습니다.
 


                                       Jason Ryant의 승인을 받아 게재된 이미지 (원본은 Flickr 참조)


 색상 관련 경험이 많은 클라이언트는, 프레스에 사용되는 종이의 백색을 나타내는 계약 프루프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일 것입니다. 이것은 목표대상 계층이 잡지나 신문 같이 실제로 보유하고 있는 종이의 백색입니다.  측정 해보면, 이 목표대상의 백색이 측정할 수 있는 양의 컬러를 드러내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맥베스만큼 검지는 않을지 몰라도, 확실히 휘날리는 눈처럼 하얗지는 않은 것입니다.

목표대상 프레스와 비슷한 백색 포인트를 일관되게 가지는 미디어를 선택하는 경우, 계약 프루프를 전달하기가 쉬워집니다. 세 가지 시나리오를 보고, 정확한 미디어를 선택해봅시다.


시나리오 A: 매엽 프레스(sheetfed press)에 코팅 타입1 용지로 프루핑


 이것은 지금 우리가 살펴볼 세 개의 예 중에서 휘날리는 눈에 가장 가깝습니다. 여러분의 지역과 여러분이 이용하는 인쇄업자에 따라, 프레스는 GRACoL C1 (코팅 타입 1, 자세한 내용은 IDEAlliance® 참조)이나 FOGRA 39 (오프셋 상업용 코팅 타입 1, 자세한 내용은 International Color Consortium 참조)를 표준으로 사용하기를 권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타입1 코팅 컬러 표준에 확실한 코닥 미디어는 Matchprint Pro Coated SM240P Type 1 (SM = Semi-Matte P = Pigment, 자세한 내용은 KODAK MATCHPRINT Inkjet Media 참조)입니다.
이러한 규격들은 맥베스의 고전 영어만큼이나 애매할 수 있습니다. 이 아름다운 표준들을 일관되게 매칭할 수 있는 능력은, 여러분의 혀끝에서 셰익스피어의 시가 흘러나오는 것만큼이나 놀라운 일입니다.


시나리오 B: 웹 오프셋 프레스에 코팅 타입 5 용지로 프루핑


 이것은 귀중한 프루핑 영역입니다. 일반적이면서 보다 저렴한 이 매체는 노란색의 눈에 더 가깝고 그래서 결과물인 프루프가 이전의 시나리오만큼 아름답지 못합니다.  용지의 노란빛은 목표대상 계층이 광고지원 신문과 잡지를 넘기면서 실제로 보게 되는 색조입니다.  계약서에 서명을 하는 자는 인쇄된 이미지에 이 용지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 시나리오에 맞는 일반적인 표준이 바로, SWOP C5와 최근의 FOGRA 45 (자세한 내용은 IDEAlliance® 또는 International Color Consortium 참조)입니다.
이 타입 5 코팅 컬러 표준에 가장 좋은 미디어가 Matchprint Pro Coated SM240P Type 5입니다.  현명한 독자라면 거미줄처럼 복잡하게 얽힌 이 용어들에서 어떤 패턴이 보일 것입니다.


시나리오 C: 웹 오프셋 프레스에 코팅 타입 3 용지로 프루핑


 대부분의 광고업계 임원들은 시나리오 B에서 설명하는 노란 색조에 실망합니다. 몇 년 전에 RR Donnelley 같은 인쇄업자들은 더욱 만족스러운 웹 프레스 환경을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하였고, 그래서 오늘날 수 많은 프루퍼들은 FOGRA 28이나 SWOP C3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타입 3에 맞는 미디어는 Matchprint Pro Coated SM240P Type 3입니다.


 이 세 가지 미디어는 본 기사에서 간단히 언급된 것들보다 더욱 많은 표준들을 일치시킬 수 있지만, 타입 1, 타입 3, 타입 5를 언제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야말로 프루핑 시나리오의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코닥 미디어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KODAK MATCHPRINT Inkjet Media를 참조하고, 소프트웨어에 관한 정보는 KODAK Proofing Software를 참조하세요.


 앞으로 다룰 기사에서는 추가 미디어와 컬러 표준에 대해 살필 것이며, 용지 색조와 자외선의 효과로 주제를 확대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