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쇄 산업/플렉소/포장 인쇄

포장인쇄의 미개발 지역: 디지털이 플렉소를 만나는 지점

 

 

포장인쇄를 위한 디지털 인쇄의 잠재력은 많은 인쇄사업자들이나 브랜드 오너들로부터 아직 발굴되지 않은 부분 입니다. 하지만 개인 맞춤형 인쇄를 통한 고객 충성도의 상승 및 온라인 캠페인과의 연계로 이득을 창출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포장인쇄 업계는 이보다 더 활기를 띤 적이 없었습니다. 개발도상국들에서 점차 포장된 소비재 제품의 증가하고 그 성장률이 2자리 수이다. 예를들어, 많은 체인점들과 대부분의 슈퍼마켓들은 자체 브랜드 제품을 개발하여 다양한 종류의 사이즈, 타입의 제품을 고를 수 있도록 제품군을 확장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소량다품종의 인쇄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였습니다. 동시에, 포장이 점포의 선반에서 고객들의 눈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특별하고 차별화된 스마트 마케팅 활동을 펼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 이는 우수한 인쇄 품질과 눈을 사로잡는 디자인, 차별화된 이미지를 통해서 가능하다는 판단입니다.

따라서 현재, 인쇄사업자들에게는 디지털 인쇄와 플렉소 인쇄를 통합하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는데, QR코드, 개별화된 디자인, 바코드 등 경쟁력을 강화하고 온라인 캠페인을 통해 보상이 가능하며 개별 타겟팅이 가능한 요소들을 인쇄할 수 있습니다.

 

플렉소 인쇄는 포장인쇄 분야에서 가장 진보적인 기술로 디지털 기술과 쉽게 통합될 수 있습니다. 가변데이터의 가치를 높이고 포장인쇄에 개별맞춤형 서비스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상적인 하이브리드 솔루션으로 인쇄 사업자들이 단일 디자인으로 다변 요소들을 포장에 인쇄할 수 있게 해줍니다. 법적 또는 마케팅적 요구를 모두 포함해서입니다.

 

 

 

이태리 Converflex 전시회에서 Uteco에 의해 최근 데모 시연이 있었습니다. UTECO ONYX 812 설치를  포함하여, WetFlex 인쇄에 최적화된 장비로 두대의 KODAK PROSPER S20 임프린팅 시스템으로 흑색과 1개의 스팟 컬러 인쇄를 했습니다. 최근 출시한 PROSPER S시리즈 용 포장인쇄용 잉크와 결합하여 연필름지에 인쇄가 가능하여 식료품, 식품 포장용기에 인쇄하였습니다.

그 결과는 대단했습니다: 이전엔 보지 못했던 색상의 밝기와 더불어 음식이나 개인 정보 등 법률적으로 인쇄해야 하는 가변데이터 부분도 인쇄가 가능했습니다. PROSPER S 시리즈 임프린팅 시스템은 KODAK 스트림 잉크젯 기술과 결합하여 뛰어난 인쇄 품질과 옵셋과 플렉소 인쇄 솔루션 수준의 스피드로 인쇄가 가능했습니다.

 

이 시연을 통하여 Kodak 디지털 시스템은 피그먼트 잉크 기반의 뛰어난 수준의 품질 일관성을 제공하며 스크레치와 물 등에 높은 저항력을 가져 다양한 종류의 용지에 인쇄가 가능함을 보여주었습니다. KODAK FLEXCEL NX 시스템은 디지털 플랫 탑 닷을 사용하여 판재 제작 과정에서 산소를 제거, 고밀도 이미지를 생산하고 제작과정에서의 낭비와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합니다. 이번 시연은 포장인쇄 분야의 미래를 증명하는 것으로 개인 맞춤형 고품질 인쇄물이 가능함을 제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