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dak Prosper S20 성공사례 – 매력적인 신규 신문의 창간
일본 주고쿠 신문사, 코닥의 잉크젯 임프린팅 솔루션으로 독자와 광고주의 마음을 얻다.
주고쿠 신문사는 주코구 지역에서 약 630,000부의 지역 신문을 발행하는 유명 신문사 입니다. 세 개의 그룹 기업들이 두 곳의 인쇄소에서 신문 인쇄 작업을 관리하며 주 신문인 주고쿠 신문과 2015년 5월에 창간된 두 번째 신문, “주코구 신문 SELECT”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주고쿠 신문사는 123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인구 노령화, 출생률 하락, 활자 외면 등으로 인해 최근 몇 년간 인쇄 부수가 하향세입니다. 독자층이 석간 신문에 대한 흥미를 잃고 있는 “세트 단절” 현상도 문젯거리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주고쿠 신문사는 석간을 대신하는 부정기 조간 신문을 창간하여 독자에게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고쿠 신문 히로시마 제작센터의 대표인 오사무 카나시게는 SELECT의 목표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SELECT는 새로운 인쇄 문화를 창출하기 위한 조간 신문이며, 케이블 TV 프로그램 등의 도입으로 이것이 주고쿠 신문 그룹의 크로스미디어 성장에 한 축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전면 판은 16 쪽의 풀 컬러로 국제 및 경제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엄선된 뉴스와 탐사 보도가 시각적 형식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Kodak Prosper S20 System은 오프셋 수준의 속도와 품질로 하이브리드 인쇄를 통하여 우리의 문제를 훌륭히 해결해냈습니다.” – 테츠오 야마네,
부편집장,
주고쿠 신문사
하이브리드 인쇄는 SELECT 창간의 핵심으로 인식되었습니다. 제작 센터는 기존의 신문 오프셋 인쇄 프레스에 Kodak Prosper S20 Imprinting System을 추가하여 가변 데이터 인쇄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프로젝트에 착수하였습니다. 주고쿠 신문의 부편집장 겸 제작 관리 센터의 책임자로서 SELECT 창간 준비에 참여했던 테츠오 야마네는 이 시기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작년 가을에 회사 전체가 SELECT의 콘텐츠와 인쇄 형식에 대해 논의하고 있었습니다. 회사 경영진은 코닥의 Prosper 임프린팅 기술을 이용해 재미 요소를 더하면 독자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으리라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주요 장점
• 인쇄 미디어의 의미를 계속 살릴 수 있는 제품 개발이 가능
• 가변 데이터를 이용해 재미와 창의적인 게임으로 독자와 광고주의 주목을 받을 수 있는 능력
• 오프셋급의 품질과 제작 속도를 가진 잉크젯 임프린팅
Prosper S20 잉크젯 헤드가 고속 오프셋 프레스 상부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2015년 5월, «주고쿠 신문 SELECT»가 조간신문으로 새로이 창간되었습니다.
가변 데이터로 새로운 가치 창출
주고쿠 신문사는 Prosper S20 System으로 특별판에서 신문 하이브리드 인쇄를 처음 시험해 보았고(약 40,000 부의 4 쪽 전면 발행호), 이 회사가 후원하는 고급 식료품 행사에 이를 배포하였습니다. 매 부수에 각각의 다섯 자리 추첨 번호를 인쇄하여 행사장 특별 무대에서 당첨 번호를 발표하는 간단한 행사였지만, 그 인기는 대단했습니다. “날씨가 좋아 행사장은 전년도 행사 때보다 더 많은 사람들로 북적거렸지만, 우리는 하이브리드 인쇄가 대단한 효과를 발휘한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기획을 담당한 광고부서조차 하이브리드 인쇄가 사람들을 행사장으로 모았다고 보았습니다.”라고 야마네는 말합니다. 그 역시 이 첫 번째 결과에 만족해했습니다. “우리는 잉크젯 헤드를 기존 로터리 프레스에 배치하였습니다. Kodak Prosper S20 System은 오프셋급 속도와 품질의 하이브리드 인쇄 능력으로 우리의 문제를 훌륭히 해결해냈습니다. Prosper S20 System은 분당 600 미터의 인쇄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는 그 인쇄 품질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성장의 동력
이후 4월에 SELECT의 샘플 발행호가 총 세 번 있었고, 630,000 부 각각에 서로 다른 번호들이 인쇄된 빙고 게임이 실렸습니다. 창간 후, SELECT는 맥주 회사 광고와 연계하여 선물을 주는 빙고 게임을 실었습니다. 이때 빙고 게임을 완성했다고 생각한 10% 이상의 독자들이 빙고 난을 잘라내 제출했습니다. 주고쿠 신문사조차도 기대 이상의 이러한 반응에 놀랐습니다. 또한 이 회사는 독자들을 대상으로 “Chupi Club” 회원들에게 선물을 주는 빙고 게임을 인쇄하였는데, 그때마다 많은 가입이 이루어진 것을 보면 그들의 노력은 성공적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야마네는 회사의 열광적인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새로운 시도들을 확립하는데 노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광고 부서와 더불어 Chupi Club 부서 같은 다른 부서들은 물론 행사 및 독자 서비스를 개발하는 영업부도 우리가 배치한 하이브리드 인쇄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는 Prosper System을 한 달에 두 번 하이브리드 인쇄에 사용하려고 합니다. 모든 부서가 여러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고 있고, 재미 있는 페이지를 만들려는 우리의 포부를 자극하는데 이 장비는 유용합니다. 앞으로도 우리는 SELECT 외에 특별판을 확대하는 방안도 고려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