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쇄 산업/교정

어떠한 매체를 사용해야하는가?: 좋은 인텐션-두 번째 부분



Dwight Ivany


Software QA Tester, Vancouver, Canada
(소프트웨어 QA 테스터, Vancouver, 캐나다)
 

 
 이 기사는 파트 1, 프루핑사업자 고객이 이 광고를 “완벽한 색으로 완전한 하얀색이 표현되도록 해봅시다” 라고 한 것에 전형적인 질문을 던졌던 White as the Driven Snow에 이어지는 블로그 포스트입니다. 



 품질 프루핑 미디어와 좋은 프루핑사업자는 넓은 범위의 인쇄 컨디션들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프루핑(교정인쇄)사업자와 인쇄사업자의 차이점들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가장 큰 두 가지의 차이점은 색 스펙트럼의 양극단에 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1)하얀 점, 그리고 어떻게 하이라이트들이 하얀색으로 섞일 수 있는지
2)강렬한 색들과 가장 어두운 점들, 프루핑 사업자들이 더 넓은 색상가뭇을 가지고 있고 인쇄사업자들보다 더 강렬한 색깔을 생산할 수 있는 영역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가장 좋은 렌더링 인텐트(Rendering intent)를 고르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렌더링 인텐트는 하얀색에서 가장 어두운 색들까지의 색을 처리하는데 이용되는 색상 관리를 의미합니다. 


 프루핑(교정인쇄)에서 가장 자주 쓰이는 두 가지 렌더링 인텐트는 절대적,상대적 비색법입니다. (추가적인 사항을 보려면 http://en.wikipedia.org/wiki/Color_management 를 방문하세요)
 두 가지 모두 같은 색깔변형표를 사용하지만 하얀색 부분을 다루는 방법이 다릅니다. 
 



 상대적인 방법과 절대적인 방법은 하얀색 부분을 다르게 다룹니다.플리커에서 위 그림의 원본을 볼 수 있는데 이 그림은 Jason Ryant 의 허락을 받고 올렸습니다. 


 상대적 비색법은 하얀색 점이 특정한 색상에 진정으로 적용되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색의 강렬한 부분은 잘라지는데(또는 더 정확히 말하지면 태워지는데) 그 색의 본연의 색조를 보존하기 위해서입니다. 이것은 대부분의 프루핑 체계에서 기본 렌더링 인텐트이고 종종 사진작가들을 기쁘게하는 요소입니다. 상대적 비색법을 사용할 때 대상과 비슷한 하얀색 부분을 가진 매체를 선택하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절대적 비색법은 하얀색 부분을 보호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교정에서 이것은 작은 몇 방울의 잉크가 교정 시 대상매체의 종이 색조를 구현하기 위해 배치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다른 색표준을 흩어진 프루프에 교정할 때 적합할 수 있습니다. 한 장의 종이에 교정하는 것은 눈에 띄는 노란빛의 색조 위에 나타나는 출판 프루프를 의미할 수 있고, 반면에 다른 교정은 반짝이는 하얀빛의 잡지에 교정되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종이의 색조를 구현하는데 있어서, 절대적 비색법은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많은 사진작가들은 이 렌더링 인텐트가 덜 만족스러우며 사진 하이라이트에 서 종이 색조의 영향을 감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절대적 비색법은 측정에 좋다.
교정인쇄(프루핑)에 있어서 덜 흔한 방법은 지각적 렌더링 인텐트와 채도 렌더링 인텐트입니다. 이 방법들은 프로필을 만드는 사람들이 더 시각적으로 밝은 교정인쇄를 하려고 할 때 주문제작 되어집니다. 감각적 비색법은 눈을 더 즐겁게 하는 사진들을 만들어 낼 수 있지만 프로필을 주문 제작하는 것은 측정을 의미를 퇴색하게 만듭니다. 
 


 감각적인 비색법은 특히 사진에 시각적으로 즐거움을 준다.
 채도 비색법은 가능한 가장 깊은 채도들을 극대화하려고 시도하면서 그래픽을 좀 더 눈에 띄게 만들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반면 언제나 색의 색조와 정확하게 맞는 것은 아닙니다. 전체 파이에서 눈에 띄게 빨간 색조로 칠해져 조각난 그 하나의 파이가 아마 강렬한 빨강색으로 칠해져야 할 만큼 중요한 것이 아닐 수도 있다는 점에 대해 생각해보십시오.   


 채도 비색법은 오직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최고의 방법입니다. 


 어떻게 프리프레스 운영자는 정확한 렌더링 인텐트를 결정할 수 있을까요? 
 다른 모든 사업에서처럼 이미 그들이 선호하는 것이 있다면 여러분 고객의 요구를 들어보세요, 사려깊게 듣고 어떠한 기준을 선택하고자 하는지 확인하세요.(그들의 매장 기준인지 고객의 기준인지 확인하세요. 예를 들어 FOGRA, SWOP이 있는데, 대부분은 이미 가이드라인에 적합한 구체화된 세팅이 되어있습니다) 좋은 프루핑 소프트웨어는 선택된 프로필들을 어떻게 느끼는지 진술하는 것을 쉽게 만들어줍니다.  


 타겟 색상표준을 고려하고 나서 렌더링 인텐트를 고르고 그리고 나서 교정인쇄(프루핑) 매체를 고르는데 기술적으로 고려할 마지막 부분은 보이지 않는 빛과 인광의 효과를 고려하는 일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