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쇄 산업/플렉소/포장 인쇄

자동화 테스팅은 어떻게, 또 왜 해야 할까요?

 
Dwight Ivany


Software QA Tester, Vancouver, Canada 
(소프트웨어 QA 테스터, 밴쿠버, 캐나다) 



 

브루스와 쉴라에 대해서 얘기해볼까요? 쉴라는 제가 음악과 비디오를 만들 때 쓰는 컴퓨터 입니다. 브루스는 밑에 보이듯이 제가 고용하고 싶은 소프트웨어 테스터구요. 브루스는 그림을 잘 그리는데, 보시듯 저랑 쉴라는 그렇지 않네요.
 




쉴라는 다시 프로그래밍되기 아주 쉽습니다 : Python, Autoit, Tesserace 같은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쉴라는 그루브 박스서부터 kodak Proofing Software의 자동화된 테스트의 그랜드 마스터까지 작동합니다. 브루스는 다시 프로그래밍하기 쉽지 않죠. : 브루스는 커피도 있어야 하고 항상 엄마와 수동적이고 공격적인 관계에 놓여있죠; 수년간 상담도 받아봤지만요.

소프트 테스터로서 브루스와 쉴라의 차이점을 한번 비교해 봅시다.


 
브루스와 저는 지루하고 반복적인 일에 포기해버립니다. 우리는 실수를 하던가, 지루해서 졸기도 하죠. 쉴라는 그런 일에는 완벽합니다. 잠잘 필요도 없죠. 이런 이유 때문에 다차원 매트릭스를 새벽3시에 테스트해보고 싶어하는 저로서는 쉴라를 사랑할 수 밖에 없죠.




"맞아요, 브루스. 만약 당신이 60000번이나 할 수 있다면 아주 좋을텐데 말이죠"


 


쉴라는 그다지 창의적인 여자는 아닙니다. 하지만 브루스와 저는 꽤나 창의적이랍니다. 쉴라는 1분 내에 “위대한 개츠비”를 읽을 수는 있지만 그녀는 명작이 얼마나 대단한것인지를 완전히 이해할 수 는 없습니다. 아마 평생 그러지 못할거에요. Scott Fitzgerald는 엄청난데 말이죠.

최근까지 브루스는 읽는 것과 생각에 잘하려고 노력했는데 아마도 우리는 IBM의 Watson이라는 새로운 챔피온의 첨단 위에 올려져 있는 것 같습니다. 제 다음 기사인 ‘쉴라를 가르치는 법’에서는 테스트 자동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컴퓨터 리딩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조사해보겠습니다.

쉴라는 복제하기도 쉽습니다. 저는 제 Mac Book Pro에서 그녀의 가상 복제판을 사용합니다. 쉴라는 Wintel solution에 개방적입니다. : 언제든 더 많은 하드웨어를 집어 던집니다. 쉴라는 브루스보다 훨씬 비용절감적입니다. 만약 그녀가 최고라는 것에 확신이 가지 않는다면 모든 브루스가 쉴라를 (위의 스케치처럼) 필요로 한다는 것을 생각해보세요. 그래서 만약 제가 그를 고용하면, 둘 다 고용해야 한다는 거죠. 하지만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쉴라가 브루스의 일을 빼앗는 것은 아니거든요. 브루스와 제가 Crayon이라 불리는 우리의 개러지 밴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데 좀 더 시간을 보내는 동안 쉴라는 그의 일을 하는 것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