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rupa 2012

손목 시계는 스위스, 프린팅은 코닥

 

 

 

Don Burns

Business Development Director - Media, Dayton, OH, USA

 

 

스위스가 정밀한 기술력으로 잘 알려져 있고, 그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정교한 손목 시계 제작이 수 세기 동안 그들만의 영역이었음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오늘날의 현대 기술력에도 불구하고, 스위스 손목 시계는 여전히 기술력, 혁신, 그리고 아름다움으로 높이 평가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명성의 시초는 스위스 바젤 출신 Nicolas Fatio de Duillier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Nicolas는 1664년에 태어났습니다. 그는 수학자로, 철학자이자 발명가 였던 뉴튼의 친구이기도 했습니다. 현대의 시계 장인들은 손목 시계 안에 보석을 넣는 그의 1705 특허를 여전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계에 보석이 사용되는 이유는 태엽의 힘으로 작동되는 손목 시계의 기계적인 부분에서 발생하는 마찰을 줄이기 위해서 입니다. 기본적으로 보석이 사용되는 부분은 일곱 군데로, 사용되는 보석은 루비, 사파이어 또는 다이아몬드 입니다. 그러나, 소비자들이 시계에 사용되는 보석이 많을수록 더 정교하게 제작된 것이라 믿기 시작하면서, 시계 장인들은 이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대 100개에 달하는 보석을 사용하기 까지 했습니다. 물론, 사용되었던 보석 중 대부분이 기능성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급기야 ISO가 개입하여 스위스에 위치한 시계 제작 기업 본사들과의 논의 끝에 ISO 1112라는 규범을 만들어 실용적인 기능이 없는 보석을 손목 시계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코닥 역시 코닥의 구성원들이 만들어 내는 기술적인 솔루션과 우리가 프린팅 & 이미징 업계에 가져다 주고 있는 혁신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Prosper Press는 기계적인 기술력과 디지털 기술의 대표적인 훌륭한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위스 시계처럼 보석을 사용하여 부하력을 줄인다고 단언할 수 는 없지만, 코닥의 Paper Rating System은 용지의 성능을 시각화 하기 위해 다이아몬드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성능 측정 결과를 단순화 하기 위해 결과를 5개의 다이아몬드를 통해 나타내고, 이를 통해 고객들은 지금 하고 있는 작업과 가장 잘 맞는 용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용지 성능 평가 과정은 시계를 만들 때 실용적인 기능을 갖추지 못한 보석은 사용할 수 없다는 ISO의 규범을 생각하며, 엄격하게 실용성을 추구하여 만들어졌습니다.

 

 드루파 코닥 부스, Ziegler Papier & Ad Sies의 Peter Schreiner, Susanne Oste

 

Nicolas의 고향인 바젤과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코닥의 용지 개발 파트너사인 Ziegler Papier의 본사와 Grellingen 마을이 위치해 있습니다. Ziegler Papier는 1861년부터 용지를 만들어오고 있으며 20여 년 전부터, 코닥과 함께 잉크젯 프린팅을 위한 용지 개발에 힘써왔습니다. Ziegler 잉크젯 용지는 다른 용지 제작자들이 용지의 기준으로 삼고 있을 정도 입니다. 고객들은 염료를 기반으로 한 코닥 장비에 사용되는 Ziegler Z-650 용지의 성능에 대해 수년간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닥은 Ziegler에 색소 잉크에 적합한 더 낮은 비용의 용지를 개발해달라는 요청을 했고, 그 결과 기록적으로 짧은 시간 내에 Z-Evolution이 탄생했습니다. 이 용지의 성능 평가 결과는 3개의 다이아몬드를 기록했고, 같은 용지 군 내에서 단연 최고의 이미지 품질을 선보였습니다.

 

드루파에서 선보인 Ziegler Papier의 용지들은 Paper Rating 상을 두 개나 수상하였습니다. 잉크젯 프린팅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Ziegler Papier에 전화하여 그들이 보유한 잉크젯 용지 개발에 있어 업계 선두적인 기술에 대해 문의하시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스위스 손목 시계처럼, Ziegler Papier의 전문가들은 기술과 혁신, 그리고 아름다움의 면에서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용지가 코닥의 Propsper Press와 만나면 단연 최고의 출력물이 탄생하게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