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ic Kolotyluk





Software Developer, Prepress Solutions, Vancouver, Canada
(소프트웨어 개발자, 프리프레스 솔루션, 밴쿠버, 캐나다)







프리프레스 프루핑에서 스크리닝 문제는 중요하고 또 복잡합니다. 대개의 경우 ‘프레스 프루프’를 만드는 것이 비싸기 때문에 도판을 프루핑하기 위해 다른 장비가 사용됩니다. – Epson의 Stylus Pro나 Hewlett packard의 Designjet 라인의 프린터와 같은 잉크젯 프린터, 또는 코닥의 Approval같은 레이저 라미네이션 장비가 사용됨. 이러한 장비들은 만약 아웃풋 스크린들이 프레스들과 다르다면 프레스 운영의 모든 측면을 복제하는데 맞서게 만드는 각 장비만의 특징이 있습니다.


잉크젯 프린터의 큰 문제점은 렌더링 될 수 있는 최소 도트사이즈가 프레스 장비만큼 작지 않아서 여러분이 같은 스크린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기본적으로 여러분은 ‘프레스 스크리닝 인공물’을 프루핑하기 위해 잉크젯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아직 잉크젯 프루프는 프루핑 컬러 문제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잉크젯 프린터와 관련하여 아직 많은 스크리닝 문제들이 있습니다. 특히 반드시 극복해야하거나 올바른 스크리닝 기술을 사용해 최소화해야할 인공물(artifact) 문제들 말입니다. 


예를 들어, 코닥 프루핑 소프트웨어 1차 FM 스크리닝은 보통 잉크젯 장비로 더 나은 결과물을 생산할 때 사용됩니다. 그런데 확실한 컬러 구분을 위해 2차 FM 스크리닝이 사용되는데, 이는 그 컬러에서 더 나은 결과물을 생산하기 때문입니다. 프레스 스크리닝 문제를 막기 위한 시도를 할 때 가끔 AM 스크리닝이 잉크젯 프린터에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이 항상 믿을만한 것은 아닙니다.




레이저 라미네이션 장비는 CTP장비만큼 작은 도트 사이즈(10µ/2540-dpi)를 갖고 있어서 두 장비에 정확하게 똑 같은 스크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루핑 장비의 실제 최소 배선폭에따라 프레스 장비의 모든 최소 사이즈가 정확하게 랜더링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분의 프루핑 솔루션 벤더는 프루핑 디바이스의 능력 밖 정보를 여러분께 제공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FM 스크리닝이 Approval에서 사용될 때, Stacato 20또는 더 높이 프루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AM 스크리닝은 최소 배선폭에서 유사한 제한이 있을 때 사용됩니다.


기본적으로 이미지의 컬러 관리는 이미지 컬러를 정확하게 복제하는 데 사용되고, CTP 장비와 Approval은 같은 스크리닝을 사용하는 사실은, 프레스에서 나타나는 어느 스크리닝 인공물(artifact)은 또한 Approval 프루프에서도 나타납니다. 이것이 Approval 프루핑의 더 중요한 장점 중 하나입니다.


가끔 스크린이 닫칠 수도 있지만 하지만 똑같습니다. 예를 들면, 2540dpi를 위해 디자인된 코닥 Approval을 갖고 있으면, 2400 dpi CTP 장비를 위해 스크린-프루프를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스크린이 다르기 때문이죠. 이를 위해 여러분은 2400 dpi 부터 2540 dpi까지 재시도를 해봐야 합니다. 모든 재시도 기술이 같지는 않습니다. 코닥이 2400dpi Approval 장비를 만드는 동안, 코닥은 두 솔루션에서 작동하는 것을 만들지 않았습니다.


특이한 상황 하나는 만약 당신이 단기 프레스 작동을 위해 Approval을 사용한다면, 모든 프루프는 프레스-프루프입니다. 반면 Approval 아웃풋은 잉크젯보다 비싸고, 아웃풋의 질은 오프셋이나 플렉소 프레스와 동등할 것입니다. 단기 작업에서는 프레스를 준비하고 작동하는 데 있어 더 저렴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