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쇄 산업/문서 관리

전자의료기록 발전으로 인한 문제점



Jody Miller




Business Development Director, Health Solutions, Denver, CO, US
(비즈니스 개발 디렉터, 의료 솔루션, 덴버, 콜로라도, 미국)





영상저장통신시스템(Picture Archiving and Communications Systems) (PACS)은 방사선 영상 의료 관리에 대변혁을 가져왔습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초음파 기기, CT, MRI, 디지털유방촬영기 등 다양한 방식으로 방사선 이미지를 보고, 공유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PACS가 지난 15년 이상 동안 어떻게 진화해왔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종이 의료기록과 정보도 같은 길을 가게 될까요?


PACS는, 하드카피 이미지를 없애고 프로세싱 필름과 관련된 임상 비용을 없앰으로써, 환자의 방사선사진과 정보에 더 쉽게 접근하려는 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기술이 이어지면서, 표준화된 공통의 프로토콜, DICOM으로 방사선 이미지를 캡처하기 위해 필름 스캐너, 컴퓨터 방사선사진, 다이렉트 방사선사진, 그 밖의 의료양식(CT, MRI, US, NM 등) 같은 장비가 개발, 개조되었습니다.
그렇지만 병원과 그 밖의 의료시설들이 PACS를 채택하자 처리해야 할 문제들이 생겼습니다:


1. 기존 필름과 필름 라이브러리로 무엇을 해야 하나? 어떤 시설들은 필름을 현장 밖에 보관하거나 필요할 때마다 필름을 스캔하기로 했습니다. 어떤 시설들은 현장이나 현장 밖에서 대량 스캔을 하거나, 필요할 때 스캔을 하거나, 보관기간이 완료되면 필름을 폐기하기로 했습니다.


2. 이미지는 어떻게 보고 어떻게 조작하는가? 디지털 영상으로 전환을 하려면 이미지 관리와 조작 툴을 제공하는 보기 프로그램이 필요했습니다. 방사선의학 보기 소프트웨어가 발전하였고, 지금도 효율적인 방법과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3. 이 이미지들을 어떻게 저장, 보관하는가? 디지털 방사선 이미지에는 저장과 보관이 필요합니다.  최근의 추세를 보면, IT전문지식을 갖고 있지 않거나 현장에서 저장을 관리하고 싶어하지 않는 장소들에는 현장 밖 저장이 비용 효과적인 솔루션입니다. 디지털 정보가 분실되거나 훼손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백업 파일 또한 필수적입니다.


의료 종이 문서에서도 이것과 동일한 진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 의료 정보가 직접 디지털 입력 활용 등록, EMR / EHR, ECM 기술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 기존 의료 종이 문서들의 변환이 필요해질 것입니다.  선택은 PACS와 동일할
것입니다: 현장이나 현장 밖에서의 대량 백 파일 변환 스캐닝; 필요할 때마다의 변환; 종이를 현장 밖으로 보내 보관하고 필요할 대마다 종이 문서를 스캔.


• 모든 의료정보를 통합하려면, 캡처, 보기, 관리 등의 소프트웨어 솔루션들이 필요합니다.


• 디지털 정보에는 PACS 옵션과 유사한 저장 및 보관이 필요합니다: 현장 보관, 현장 밖 보관, 둘의 혼합. 여기에는 데이터 손실을 막고 환자관리를 방해하지 않도록 정보를 백업하는 재난 복구 연속성 솔루션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변환을 할 때, EMR/EHR, 실무관리, ECM부터 수입 사이클 솔루션까지, 여러 개의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정보를 통합 환경에서 공유, 저장하는 방법도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문서와 정보의 통신 프로토콜 표준화가 원활한 통합과 작업흐름 효율을 달성하는데 필수적입니다. 그때까지는 맞춤형 통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환경에서 디지털 환경으로 변환할 때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PACS로의 변환에서 경험했던 방사선 영상의 진화를 분석하고 고찰하면, 종이 문서를 디지털로 변환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변환에서도 PACS와 유사한 점이 보입니까?



여러분의 문제점은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