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쇄 산업/상업 인쇄

잡지의 디지털 버전: 일 년 동안


Hamad Deshmukh



The Inquisitive Prepress Software Developer, Burnaby, BC, Canada

(탐구적인 프리프레스 소프트웨어 개발자, Burnaby, BC, 캐나다)
 

 


 Condé Nast 출판사가 그 회사의 최고 잡지들을 애플의 아이패드에서 디지털 형식으로 배포하겠다고 발표한지 일 년이 넘었습니다. 이 발표 이전에 잡지 출판사들이 디지털 전략을 개발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는 소문이 있었지만, 이 발표가 현존하는 컨텐츠를 이동식 기기 플랫폼에 디지털 양식으로 출판하는 구체적인 첫 번째 약속 중에 하나였습니다.

그래서, 디지털 잡지 산업은 그 발표 일년 후인 현재 어떤 상태에 있을까요? 세계 태블릿 PC 산업은(디지털 잡지 출판의 주요 기기) 2010년 2천만대의 판매에서 2011년 5천5백만대 그리고 2014년에는 2억 8백만대의 판매가 예상될 정도로 성장하였습니다. 가까운 미래에 이 플랫폼은 확실하게 건전한 성장을 할 것이라고 기대되고 있으며 디지털 잡지 판매에 좋은 기회를 만들어줄 것입니다. 그러나, 디지털 잡지 판매는 기존의 기대되는 수치를 발표한 이후, 현재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 감소량은  Condé Nast가 아이패드 판의 잡지 출판을 늦추고 그것의 디지털 전략을 재고하게 할 만큼 심각한 수준입니다.





 이 행동에 대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는 절대로 디지털 플랫폼이 실패작이라는 뜻은 아닙니다. 현재 주요 이슈는 어떻게 종이로 인쇄된 잡지들의 판매를 유지하면서 디지털 판 잡지들을 보급해야 하는지에 있습니다. PrintingChoice.com은 가격문제가 크다고 지적했습니다. 디지털 판은 단순하게 생각했을 때 인쇄 판보다 더 비싸므로 고객들에게 인쇄판의 대안으로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이는 특히 디지털 판이 인쇄 판보다 어떠한 가치를 더 많이 전달하지 못한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그 자체가 태블릿 컴퓨터 사용자들에게 흥미를 잃게 하는데 이는 그들이 디지털 형식의 잡지 컨텐츠를 사용할 때 더 향상된 가치의 얻을 것이라고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판 잡지의 미래는 여전히 그 이슈와 관련이 있지만 디지털 잡지가 가까운 미래에 인쇄판 잡지들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말하기 어렵습니다. 현재는, 디지털 판 잡지를 현존하는 인쇄 구독 모델에 맞추기 위해 많은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애플사는 최근에 iTunes를 통해 컨텐츠를 구독할 수 있는 기능을 소개하였습니다. 또 많은 디지털 잡지들은 소셜 교류와 멀티미디어와 같은 부가가치 기능을 디지털 형태로 증가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소비자에게 더 사용하기 적합하도록 하기위해서 입니다.  현존하는 출판업자들 또는 새로운 디지털 잡지만을 출판하는 사업자들이 이 사업에서 진정한 돌파구를 제공해줄지는 여전히 미지수로 남아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