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쇄 산업/프리프레스/소모품

도트를 확인하세요!



Kevin Cazabon






Global Plates Portfolio Director, Rochester, NY, USA





자랑스런 부모로서 저는 올해 2학년인 제 아들의 학급 친구들에게 저의 직장인 코닥에 대해 이야기해 줄 것을 요청 받아 매우 기뻤습니다. 하지만 7살 먹은 친구들에게는 거의 죽음에 가까울 정도로 지루한 마케팅 이야기를 어떻게 전달해 줘야 할까요? 그 친구들에게 제 직장에 대해 깊은 인상을 남기는 건 어떨까요? 하지만 생각해 보세요. 이 아이들이 알건 알지 못하건 간에 아이들은 저희 업계에 의해 매일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심지어 오늘날의 첨단기술인 “스마트 보드” 그리고 컴퓨터가 가득한 교실에 있으면서도 전세계의 프린트물이 그 친구들을 둘러싸고 있습니다!


당연히 대부분의 아이들은 그들의 부모가 가지고 있는 핸드폰에 달린 카메라 기술에 대해 코닥이 알고 있는 것만큼 그들의 책상에 있는 교재와 벽에 붙어 있는 지도들에 대해서도 많이 알고 있다는 사실은 모릅니다. 아이들 중 어느 누구도 이러한 것들이 처음에 어떻게 탄생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었고(프린트된 제품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였던) 프린팅이 삶에 매우 흔한 것이라고 생각했던 아이들은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 설명을 돕기 위해 아이들이 매일 사용하는 프린트된 멋진 제품들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해 생각해보게 했습니다. 저는 단편 비디오 몇 개를 골라서 프린팅 프레스가 무엇인지를 보여주었고 비디오 중 일부는 프린팅 프레스가 할 수 있는 것(책, 포스터, 잡지, 패키지, 심지어는 티셔츠와 옷감까지)에 대해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프린팅 프로세스의 전반적인 내용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괴물처럼 거대한 신문 프레스가 작동되는 비디오를 보여주는 동안 저는 그 나이 또래의 아이들이 그렇게 많은 “감탄사”를 내뱉는 것을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요즘에도 아이들은 이 얘기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가 소형 확대경 몇 개를 꺼냈을 때는 더 흥미로운 일이 벌어졌습니다. 그리고 프린트된 샘플들에 있는 모든 컬러를 보면 단지 4개 컬러의 작은 도트들로 이뤄져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아이들에게 설명해주었습니다. 처음에 아이들은 저를 믿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확대한 샘플들을 보여준 후에 아이들은 프린트되어 있는지 아닌지를 확인하기 위해 “모든 것”을 확대해 보기 위해 교실 전체를 뛰어 다녔습니다. 아이들은 곧 프린트 세계에 살고 있다고 믿기 시작했고 교실에는 우리 업계에서 생산된 것들(아이들의 오른쪽 손 아래에 있는 책에서부터 책상 위에 라미네이트된 가짜 나무결로 된 플라스틱까지) 말 그대로 벽 전체를 둘러쌓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희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자부심을 갖은 채 교실을 떠났습니다. 프린트의 미래는 확실히 이전보다 더 강력해지고 역동적으로 변할 것입니다. 저는 아이들 역시 아주 조금이라도 프린트의 중요성과 힘에 대해 좋은 인상을 받았기를 바랍니다. 오늘날 모든 것이 디지털화된 세상에서도 말이죠.